집에서 사용하는 세탁기 청소를 보통 얼마만에 하시나요?
세탁기를 돌리고 나면 물기가 남아 있는데, 이로 인해 세균 번식이 쉽습니다.
구입 후 청소를 한번도 하지 않은 경우 변기보다 100배나 많은 세균이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 한 달에 1~2회 정도는 청소하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세균 잡는 세탁기 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볼텐데, 활용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세탁기 청소 비법 4가지
1. 세제 투입구
청소할 때 세제투입구를 지나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곳에 세제나 세탁 찌꺼기가 남을 수 있습니다.
그냥 놔두면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생기기 때문에, 청소가 필요합니다.
청소방법은 투입구를 세탁기에서 분리한 후 10분 정도 따뜻한 물에 넣어서 불리고, 칫솔 등을 사용하여 닦은 다음 물기를 제거하면 됩니다.
2. 세탁기 내부
세탁기 내부는 부품을 꺼내거나 할 필요없이 베이킹파우더, 과탄산수소 등 천연세제를 3분의 2정도의 온수와 함께 넣어 하루 정도 불립니다.
이후 헹굼·탈수 코스로 돌려주면 되는데, 이 때 걸레 2장을 넣어 주면 좋습니다.
드럼세탁기의 경우 보다 간편한데, 걸레 1장과 식초 1컵을 넣어 돌리기만 하면 끝입니다.
3. 배수 필터
청소할 때 배수 필터를 빼먹으면 나중에 막혀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 각종 이물질이 쌓이다 보면 나중에는 세탁기가 고장나게 됩니다.
필터 청소는 분리 후 이물질 제거 및 물 세척을 해주면 됩니다.
4. 고무 패킹
일반 세탁기가 아닌 드럼 세탁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청소할 때 고무패킹 부분을 빼먹으면 안됩니다.
이곳에는 물과 찌꺼기가 쉽게 고여서 곰팡이가 잘 번식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치약 묻힌 천으로 닦고 건조시키면 되는데, 많이 더러운 상태라면 키친타올에 락스를 적신 다음 고무패킹에 껴놓고 다음날 헹구면 됩니다.
세탁기 관리방법
세탁기 청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청소 후 관리도 중요합니다.
- 환기 잘되는 곳에 설치
- 액체세제 사용하기
- 거름망 확인하기
- 세탁 후 뚜껑 열어두기
- 한 달에 1~2회 청소하기
이렇게 관리해주면 세균 번식을 방지할 수 있고 고장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산 다음 아직 한번도 청소를 안했거나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다면 지금부터라도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