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피로하거나 자세가 불편할 때 많은 사람들이 목을 돌리거나 주물러 마사지를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이 근육의 위치나 쓰임새를 잘 몰라서 엉뚱한 곳을 마사지하거나 과하게 하여 오히려 부상을 초래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목 주변이 아플 때 올바르고 안전하게 목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 뒤에서 견갑골로 이어지는 근육인 견갑거근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고개를 숙이거나 돌릴 때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 때 보통은 고개를 반대방향으로 제끼거나 숙이는 동작을 하게 되는데 이런 동작은 견갑거근을 늘리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상부승모근만 스트레칭 될 뿐입니다.
상부승모근은 늘어나서 생기는 긴장이 많은 근육인데 거기에다 더 늘리게 되면 스트레칭하는 동안은 시원할지 몰라도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 않는 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양 쪽 견갑골에 붙어있는 견갑거근을 제대로 늘려 스트레칭 해야합니다.
목 풀어주는 견갑거근 스트레칭 방법
오른쪽 견갑거근을 늘리고 싶다면 오른손을 뒤로 넘겨 목 뒤를 잡아줍니다.
그리고 반대손으로 목을 잡아 앞으로 내렸다가 왼쪽으로 살짝 회전하면서 당겨줍니다. 이때 목 뒤를 잡고 있던 손은 날개뼈를 내리면서 팔꿈치가 위로 가게 쭉 늘려 줍니다.
이렇게 동작을 완료하면 시원한 스트레칭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게 바로 견갑거근을 늘리는 느낌입니다.
위의 동작을 5~10초씩 양 쪽 번갈아가면서 3세트를 실행하면 좋습니다. 이때 무리하게 목을 잡아당기거나 하면 부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천천히 당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하루 중에 틈틈이 나눠서 해주는 것의 좋습니다. 왜냐하면 한 번 늘렸다고 해서 오래 유지 되지 않기 때문에 늘리고 굳어지는 것을 반복하다 보면 근육이 정상화 됩니다.
출처: 유튜브, 안아파연구소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