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돌연사 중 강력한 주범은 급성 심근경색입니다. 간단히 말해 급성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에 혈액 공급 등이 갑자기 막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중년 남성 사망원인의 80%가 급성 심근경색이며, 초기 사망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렇게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말 그대로 급성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병원에 가보지도 못하고, 잠자던 도중 혹은 길 가던 도중에 쓰려서 사망하기 때문입니다. 급성 심근경색 증상이 발생하거나 의심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얼마나 빨리 병원에 도착하느냐에 따라 생존율이 크게 달라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 몸에서 보내는 반드시 눈치 채야하는 급성 심근경색의 의심 증상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흉통
가슴통증은 급성 심근경색 의심 증상 중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급성 심근경색 환자의 80~90%가 가슴통증을 호소합니다. 특히 심장이 가슴 왼쪽으로 치우쳐져 있기 때문에 왼쪽 가슴 부위가 더 아픈 증상이 보입니다.
왼쪽 가슴이 쪼이는듯한 통증과 쥐어짜거나 뻐근한 느낌이 들고일부 환자들은 고춧가루를 뿌린 듯이 싸한 느낌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급성 심근경색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두 번째 호흡곤란
평상시와 같이 계단을 오르거나 실생활에서 활동을 때 평소와 다르게 오르기 힘들정도로 숨이 차거나 숨이 차는 정도를 넘어서 주저앉을 정도의 호흡곤란이 온다면 급성 심근경색을 의심해야합니다.
호흡곤란 증상은 급성 심근경색이 아니더라도 심장기능이 저하 된 상태에서 발생하는 심부전 경고 신호이므로 지속적인 호흡곤란이나 피로감, 전신 쇠약감이 드는 경우에는 심부전을 일 수 있으니 반드시 심장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위장관 증상
체한 느낌, 소화불량, 명치에 통증 같이 위장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대부분 위장질환으로 착각하여 쉽게 넘어가기도 합니다. 본인이 심장질환에 관한 고위험군 환자들은 이런 신호를 놓쳐 치료시기가 늦어지면 매우 위험합니다.
그러므로 고위험군 환자들은 위장관 증상들을 단순 위장질환으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심장질환일 가능성을 염두하고 빠른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위의 급성 심근경색 3대 증상은 반드시 알고 있다가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고 병원에 방문해서 올바른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출처: 유튜브, 헬스조선 Health Chosun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