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안 찾아가서 사라지는 포인트 1,000억에 달해..
조회된 포인트는 현금으로 환급
조회된 포인트는 현금으로 환급
대부분의 사람들이 현금으로 결제하기 보다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적립 혜택으로 사용금액에 따라 일정액이 포인트로 적립된다.
대부분 1포인트에 1원의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현금으로 전환해서 계좌로 출금도 가능하지만, 이러한 제도 자체를 몰라 매년 사라지는 포인트가 1,000억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카드 포인트
신용 또는 카드로 결제하면 카드사별 정해져 있는 일정 비율에 따라 포인트가 자동으로 적립된다. 이를 활용해 해당 카드사와 연계된 가맹점에서 할인을 받는 등 사용할 수 있는데 적립된 포인트가 있는지, 또한 얼마나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금융위원회는 소비자가 신용카드포인트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여신금융협회·카드회사와 협업하여 조회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카드포인트의 유효기간은 5년으로 이 기간이 지나면 소멸되기 때문에 그 전에 조회하고 찾아가야 한다.
신용카드 포인트 조회방법
신용카드 포인트 조회는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를 통해 가능하다. 조회가능한 카드사는 총 11개이고 회원 및 비회원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무료 서비스이다. 조회된 카드포인트 중 현금화 가능 포인트는 신청을 통해 본인 명의의 계좌로 즉시 입금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