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날 운전 중 차량에어컨 작동은 필수입니다. 뜨거운 외부 열로 인해 내부의 온도는 급격히 상승하게 되고 에어컨을 작동시키지 않으면 쾌적성은 물론 건강에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차량연식이 지나다 보면 노후화 때문에 에어컨 성능이 예전만 못하다는 걸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차량에어컨을 새 차 그대로 상태로 돌려주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에어컨이 성능이 떨어지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이유는 에어컨의 냉매가 부족하거나 에어컨 컴프레셔, 콘덴서, 파이프라인 등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의 작동원리는 냉매가 여러 개의 차량 내 장치들을 순환이동하면서 작동하는데 노후화에 따라 불순물과 슬러지가 발생하면 원활한 순환능력이 떨어져 에어컨 기능도 떨어집니다.
이런 경우 에어컨 라인의 불순물 등을 제거해야 합니다. 시중에서 파는 에어컨 성능 향상제품을 이용해 불순물 등을 제거하고 열전도율 등을 개선시켜 온도를 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더운 여름 차량 에어컨 온도 무조건 내리는 방법
1. 차량 냉매 종류확인
현재 대부분의 차량들은 ‘R-134a’ 냉매, 최근 2~3년 출시된 차량의 경우 ‘R-1234yf’ 냉매를 보닛을 열고 확인하여 맞는 제품을 준비합니다.
2. 주입용 호스 결합
캔의 상단과 차량의 보닛을 열고 'L' 이라고 표기된 저압라인에 결합합니다.(제품에 따라 설명서 참고)
3. 시동을 켜고 에어컨 작동
결합된 상태에서 시동을 켜고 에어컨을 최대로 작동시키면 주입이 되고, 3~4분 뒤에 캔을 흔들어 빈 통을 확인 후 시동을 끄고 호스를 분리하면 완료됩니다.
마지막으로 확인단계에서 클리닝이 되도록 차량의 시동을 켜고 시간이 지난 후 체크하면 차량 주입 전후의 온도비교는 5°c까지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유튜브, 차업차득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