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에 반드시 있을 확률 높아 피해야한다...
인간의 성격장애 중 하나인 나르시시스트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꼭 남에게 피해를 주며 살아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범죄로 이어지는 싸이코패스, 잘 드러나지 않는 소시오패스 그리고 이 두 유형만큼 피해야하는 유형은 나르시시스트입니다.
나르시시즘이란 정신분석학적 용어로 외모와 능력 등이 지나치게 자기 자신이 뛰어나다고 믿거나 아니면 사랑하는 자기중심적 성격 또는 행동을 말합니다.
많은 정신상담 전문가들은 나르시시스트를 손절해야하는 인연 1순위로 꼽습니다. 나르시시즘은 자기애와는 전혀 다른 인간의 성격장애 중 하나입니다.
나르시시스트는 자기 자신이 최고이기 때문에 자기만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는 전혀 할 줄 모르는 사람입니다.
자부심이 높은 일반적인 사람들은 좋은 사람들과 협동해서 좋은 결과가 나왔을 때 내 주변에 좋은 사람이 많아서 이번에도 잘 해냈다고 생각하지만, 나르시시스트는 절대로 이런 생각과 말을 하지 않습니다. 같은 좋은 결과가 나왔을 때 내 주위엔 안 좋은 것 밖에 없는데 자기 혼자 잘해서 이렇게 된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르시시스트들은 타인의 감정을 잘 헤아리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과 다툼이 있는 사람은 모두 나쁜 사람이라 생각하며, 그 다툼이 있는 타인을 깎아 내리기 위해 끊임없이 험담을 하고 주변여론을 선동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알아차리고 이런 나르시시스트를 피해야하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주변 사람을 힘들게 하는 나르시시스트 구별하는 방법
나를 들러리 서게 하는 사람은 의심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면 낯선 모임에 나를 데려가는 경우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같이 간 친구를 배려해 서로 소개시켜주는 등 낯설어 하는 친구에게 먼저 말이 가도록 행동합니다.
그러나 나르시시스트는 그 친구를 꿔다 놓은 보릿자루를 만들고 그걸 즐깁니다. 한 발 더 나아가 낯설어하는 친구에게 곤란한 질문을 던지고 당황하게 만들어 그 사람은 들러리로 만들고 자기 자신을 돋보이게 만듭니다. 주변에 이런 사람이 있다면 나르시시스트일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피해야합니다.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여 나르시시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유튜브, 사피엔스 스튜디오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