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늘고 있는 통풍 환자들
의외의 음식들이 통풍을 부추긴다

우리 몸에서 대사 작용이 진행되면서 퓨린이라는 성분이 요산으로 만들어 지는데 요산은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요산이 배출이 잘 되지 않거나 과도하게 만들어지는 경우 우리 몸에 점점 축적되게 됩니다. 이렇게 많이 쌓인 요산은 염증을 유발하고 급성 통풍 관절염이 생기게 됩니다. 국내의 통풍환자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그 통증이 극심하여 환자들은 많은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통풍은 과도한 영양섭취가 문제가 되면서 비만과 음주를 많이 하는 사람에게 잘 나타납니다. 그래서 오늘은 통풍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음식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주 먹으면 통풍 걸리는 음식들

1.

술 전체가 통풍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어떤 술이든 마실수록 알코올 성분이 요산의 합성을 높이고, 체내에 축적을 더 유발하며 요산의 배출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도 맥주는 통풍에 원인으로 꼽히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맥주에 퓨린의 함량이 다른 술에 비해 과다합니다.

 

2. 육류

단백질은 우리 몸에 당연히 필요한 물질이며 보통 인간은 육류를 통해 단백질을 주로 섭취하게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점점 더 서구화 된 식습관 때문에 육류 소비가 늘고 있어 통풍환자의 비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적당한 육류 섭취는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근육생성과 생명유지에 도움이 되지만 늘 그렇듯 과다한 육류 섭취는 대사과정에서 요산을 과다 생성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3. 튀김

튀김 요리는 우리 음식 문화 중 맛있는 음식으로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치킨, 탕수육 등은 야식이나 평소 식사 대신하여 많이 먹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국내에서 남녀 구분 없이 젊은 통풍 환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튀김의 기름은 지방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고 지방은 우리 몸속 요산의 배출을 감소시키므로 자연스럽게 쌓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통풍환자는 가능한 기름진 음식은 피해야하며 특히 말서 말한 맥주와 치킨을 함께 먹는 일은 반드시 피해야합니다.

4. 해산물

우리나라는 바다로 둘러쌓여 있어 해산물 생산량이 많고 자연스럽게 소비량도 많습니다. 등푸른 생선, 조개류 등 많은 해산물들이 식탁에 오르며 사랑받고 있지만 통풍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해산물에 퓨린 함량이 많이 포함돼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정어리, 청어, 홍합 등에는 퓨린이 과도하게 많아서 통풍환자는 되도록 피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통풍에 영향을 주지 않는 음식은 우유, 요거트, 치즈 등이 있으며, 식물성 퓨린이 함유된 견과류와 아스파라것, 버섯 등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