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가 많은 기술적 발전 덕분에 살기 좋은 사회가 됐지만 반대로 환경오염 문제는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환경 문제 중 지구의 대기를 오염시키는 온실가스가 문제가 되는데 온실가스 성분 중 하나가 바로 ‘탄소’입니다.
국제사회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서로 약속하고 노력해왔으며 우리나라도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이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탄소배출량을 제로로 만드려고 노력하는 탄소중립은 환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활동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탄소중립 생활을 실천하고 경제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탄소중립 실천포인트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제도
탄소중립 실천포인트는 일반국민의 탄소중립 생활실천문화 확산을 위하여 다양한 민간기업의 친환경활동 이용 시 이용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참여방법
먼저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참여기업 시스템에 회원가입을 합니다. 그 후 6개 분야에서 할 수 있는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포인트를 적립하여 쌓인 포인트대로 인센티브를 수령하면 됩니다.
① 홈페이지 회원가입
② 참여기업 시스템 회원가입
③ 탄소중립 생활실천
④ 포인트 적립
⑤ 인센티브 수령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탄소중립실천포인트란?
www.cpoint.or.kr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인센티브 수령
다회용기, 전자영수증, 리필스테이션, 무공해차 대여, 친환경제품, 미래세대 실천(어린이·청소년) 6개 분야의 활동을 실천하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다회용기 사용
배달음식을 주문할 때 보통 일회 용기를 많이 쓰는데 일회용기 대신 여러 번 사용이 가능한 다회 용기로 주문을 하면 인센티브를 지급 받습니다.
회당 1,000원 / 연 10,000원 상한액
2. 전자영수증
결제를 완료한 경우 받는 종이 영수증 대신 전자 영수증을 발급하면 종이 낭비 없이 편하게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고 인센티브를 지급 받습니다.
회당 100원 / 연 10,000원 상한액
3. 리필스테이션
세제나 화장품 등 용기를 가져가서 제품의 내용물을 리필 받아 사용하면 무분별한 플라스틱 용기 사용을 줄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 받습니다.
회당 2,000원 / 연 10,000원 상한액
4. 무공해차 대여
렌터카 이용 시 지정 된 차량공유업체에서 전기차나 수소차 등 무공해차를 대여하는 경우 인센티브를 지급 받습니다.
회당 5,000원 / 연 25,000원 상한액
5. 친환경제품
그린카드로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인센티브를 지급 받습니다.
회당 1,000원 / 연 10,000원 상한액
6. 미래세대 실천(어린이·청소년)
기후행동 1.5°C앱에 가입 후 활동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습니다.
상장 및 상금
위의 6개 분야 탄소중립 활동을 실천하여 연간 총 70,000원의 인센티브를 수령할 수 있으며, 세부내용은 대상별 참여실적, 예산 집행 상황 등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