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발병하는 암 중 세계 1위를 기록하는 있는 것은 유방암입니다. 유방암은 유방 안에 머무는 양성 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입니다. 현대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조기에 발견만 한다면 완치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조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조기진단과 치료 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유방암이 발병하는 원인은 다양하여 획일적으로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유전적 요인, 잘 못된 식생활 습관, 외부 환경요인 등이 주된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방암을 발생시키는 위험한 음식이기 때문에 피하면 좋은 것들 몇 가지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많은 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음주는 유방암을 발병시키는 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매주 2~5잔의 음주를 하는 사람은 음주를 하지 않는 사람 또는 소량의 음주를 하는 사람 보다 유방암 발생률이 약 20% 증가했습니다.
호르몬 영향으로 인한 일부 유방암 증상은 술을 많이 마실수록 발생위험이 비례하는 것으로 조사된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유전적 요인도 있다면 음주는 극소량으로 즐기거나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탄수화물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 역시 유방암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많은 연구에서 밝혀냈습니다. 미국 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 보다 유방암 위험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실험자들이 섭취하는 총 칼로리 중 탄수화물 비율을 조사한 결과 탄수화물 비율이 60%를 차지하는 사람들은 탄수화물을 50%이하로 섭취하는 사람 보다 유방암 발병률이 2.2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러므로 적당한 탄수화물 섭취와 탄수화물의 흡수를 억제해주는 식이섬유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3.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유방암 위험을 높일 뿐만아니라 이미 유방암 진단을 받은 사람의 경우라면 반드시 끊어야 합니다.
유방암 진단 받은 35~79세 약 900명 중 주기적으로 탄산음료를 섭취한 사람들은 이와 반대인 사람들에 대비 사망률이 85%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줬습니다.
탄산음료는 혈중 포도당 농도를 증가시키고 인슐린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등 여러 부작용 때문에 유방암 위험이 커집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본인이 위험군에 속한다면 탄산음료는 끊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을 예방하려면 평소 식생활이 매우 중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주의해야하는 음식들은 가능한 피하고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한 삶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