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거리에 따른 마일리지 적립
신청만 하면 1달에 2~3만원 할인

본인의 자동차로 출퇴근하는 분들도 많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이 더욱 많습니다.

 

 

대중교통의 이용금액이 싸다고는 할 수 없는데, 비싼 경우 3천원이 넘기도 합니다.

 

만약 환승을 통해 장거리를 이용한다면, 거리에 따른 추가 금액도 붙어 나중에 확인해 보면 꽤 많이 나온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주 이용하는 대중교통의 비용을 최대 30%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하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지하철역이나 버스 정류장 바로 앞에 집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도보나 자전거로 이동합니다.

 

또한, 내린 다음에도 목적지에 가기 위해 다시 이동하는데, 이때 이동한 거리만큼을 마일리지로 적립하여 지급하는게 알뜰교통카드입니다.

 

참고로 카드사 추가할인 혜택까지 받으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아낄 수 있습니다.

 

적립금액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보행이나 자전거로 이동하면 최대 800m까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월 최대 44회까지 적립가능하고, 적립된 마일리지는 1달 후 대상자에게 환급되는 방식입니다.

 

미세먼지 저감조치가 발령되면 2배까지 지급되는데, 단 대중교통 이용횟수가 월 15회 이상이어야 합니다.

 

참고로 저소득층의 경우에는 더 높은 금액 적립이 가능합니다.

 

구분 2천원 미만 2천원 이상~3천원 미만 3천원 이상
일반
최대 250원 최대 350원 최대 450원
저소득 최대 350원 최대 500원 최대 650원

 

마일리지 적립방법

카드를 신청 및 수령 후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받고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적립을 하기 위해선, 앱을 실행한 다음 "출발지에서 '출발' 클릭>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도착지에서 '도착' 클릭"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회원가입 대상 및 가능지역

알뜰교통카드는 만 19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며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합니다.

 

단, 회원가입 가능지역이 정해져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가능지역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세종, 울산, 제주 , 충북(청주, 옥천, 제천) , 충남 , 전북(전주, 완주, 익산, 남원, 군산) , 전남(무안, 순천, 신안, 목포, 여수, 해남) , 경북(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구미, 상주) , 경남(창원, 거제 , 김해, 밀양, 산청, 진주, 창녕, 양산, 통영, 고성, 사천, 함안) , 강원(춘천, 강릉)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본 카드는 회원가입 후 신청가능한데, 주소지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청과정에서 최근 1개월 이내에 발급된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 등록을 해야 합니다.

 

선불카드와 후불카드로 구분되어 있고, 카드사에 따라 혜택차이가 있어서 본인의 생활패턴에 맞는 걸 선택하여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가능한데, 원활한 진행을 위해 PC로 접속하는게 좋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