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란일자 표시제 시행
사육환경 번호 확인하기
사육환경 번호 확인하기
부쳐기도 하고 삶기도 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먹는 계란은 많은 사람들이 좋아 하는 식품 중 하나이다.
그냥 먹기도 하지만 다른 요리에 곁들이기도 하는 등 즐길 수 있는 방법이 다채로워서 인기가 많다.
이러한 계란을 마트에서 고를 때 일반적으로 유통기한만 체크하는 경우가 많은데, 신선한 계란을 고르기 위해선 몇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신선한 계란 구별법
자신이나 가족 등이 먹기 위해 구입하는 계란을 좋은 상품으로 고르는 건 당연한 일이다.
계란 표면에는 10자의 코드가 식용색소로 표시되어 있는데, 산란 일자 4자리와 생산자 고유 번호 5자리, 사육 환경 번호 1자리가 순서대로 적혀 있다.
겉포장에 새겨진 유통기한 외에 이 3종류의 번호도 확인하면 좀 더 신선한 계란을 구입하는데 도움이 된다.
산란일자
제일 앞 쪽에 표시된 4자리 산란일자로 언제 나왔는지 알 수 있어서 유통기한과 함께 고려하면 된다.
생산자 고유 번호
다음 5자리의 생산자 고유 번호는 알파벳과 숫자가 합쳐져 있다. 이 고유번호란 가축사육업 허가·등록증에 기재된 번호이며, 식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육 환경 번호
마지막 끝자리에 위치한 사육 환경 번호로 해당 계란을 낳은 닭이 어떤 환경에서 지내는지 알 수 있다.
1번은 방목장에서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방사를 뜻하며 2번은 케이지나 축사 내를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평사를 말한다.
3번은 조금 더 개선 된 케이지를, 4번은 기존 케이지로서 싱싱한 계란을 원한다면 1번이나 2번을 구입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