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차 단속 걱정없는 꿀팁!
운전을 하다가 볼일이 있어서 차를 잠시간 세워 두었는데, 그곳이 하필 주정차 금지 구역이었다면 과태료를 물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정말 잠깐만 세워둘려고 하다가 단속에 걸리는 경우 억울하다 생각할 수 있는데, 주정차 단속 최초 적발 시 문자로 그 사실을 안내하는 서비스가 있다.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불법 주정차를 방지하기 위한 단속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지만, 실제로 없애는건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에 지자체에서는 단속안내를 하고 있다.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로, 단속알림을 통해 차량이 자진 이동할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원활한 교통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대상자에게는 단속 알림 문자가 발송되며, 수신 후 10분 내에 이동을 해야 한다. 단속 후 바로 과태료 등 처벌하는 것보다 긍정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
단속 알림 신청방법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는 위치한 시나 구청 등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가입가능하다.
해당 관내에서 차량 운행을 하다가 주정차 단속에 걸리면 문자로 알림이 가는 방식이며 차량 1대에 휴대폰 번호 하나만 신청할 수 있다.
지역별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통합 사이트를 이용하여 필요할 때 서비스에 가입하면 과태료가 부과되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
참고로 전국에서 시행되고 있지는 않은데 서울은 18개 지역, 경기도 24개 지역, 강원도 9개 지역, 부산 11개 지역, 인천 9개 지역 등 130여 곳에서 운영 중이다.
단, 어린이 보호 구역과 버스 정류장, 횡단보도, 소방 시설 주변 등에서는 알림 서비스가 적용되지 않고 바로 단속되기에 주정차를 피해야 한다.
- 신청 홈페이지 접속
서비스 지역 중 원하는 곳을 선택한다. - 서비스 신청
선택한 지역의 신청 웹사이트에서 서비스신청을 선택한다. - 정보동의
정보 이용 동의 등 약관을 확인, 동의 체크 후 확인을 선택한다. - 신청완료
차량번호, 휴대폰번호 등 정보를 입력, 이후 문자인증 및 본인확인 등을 거쳐 신청완료를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