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 보다 효능 더 좋게 먹는 방법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다양합니다. 동·서양이나 과거와 현재를 따질 것 없이 몸에 좋은 음식들이 전해져 내려오기도 하고 새로 만들어지기도 하며 사람들은 건강을 지켜왔습니다.
물론 만병통치약 같은 음식은 없지만 꾸준히 섭취한다면 체내의 항암효과, 독소배출, 영양공급 등 많은 역할을 하는 것이 음식입니다.
또한 여러 음식이나 재료 중 효능이 뛰어나 더 많이 찾는 재료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를 소개해드리고 맛있게 먹는 레시피도 함께 소개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음식이자 요리재료는 바로 ‘가지’입니다. 가지에는 4~8월이 제철이며, 나물, 볶음, 튀김 등 많은 요리방법으로 우리의 식탁에 오르는 반찬입니다.
매우 많은 가지의 효능
가지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서 항암효과에 탁월합니다.
또한 망막안의 물질인 로돕신 합성을 활성화하여 망막을 보호하고 시력보호에 도움이 되며, 가지 껍질에는 알카로이드와 나스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를 억제하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가지는 저칼로리 음식이어서 다이어트 식단으로 매우 큰 역할을 할 수 있고 비타민, 칼륨, 아연, 마그네슘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돼있습니다. 가장 저렴하게 구입 가능하면서도 많은 효능을 내는 슈퍼 푸드 중 하나입니다.
항암효과가 뛰어난 가지요리 레시피
가지요리 중 가장 유명한 음식은 가지볶음이나 가지탕수 정도가 떠오르는데 오늘은 가지소박이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지소박이는 짜지 않은 레시피로 식감과 영양 모두 챙기는 레시피입니다.
준비재료
가지 1개, 양파 1/4개, 사과 1/4개, 오이 1/3개, 참기름과 깨소금만 있으면 됩니다.
1. 준비한 가지를 3등분하고 가지 가운데 재료를 끼워 넣을 수 있게 가른 후 찜통에 5분동안 쪄줍니다.
2. 사과, 양파, 오이를 잘게 썰고, 참기름 조금과 깨소금을 넣고 골고루 잘 버무려줍니다.
3. 쪄낸 가지 사이에 잘 버무린 속재료를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가지는 다른 채소에 비해 가열을 하여 찌더라도 그 영양성분이 대부분 그대로 남아있어 좋은 재료이며, 가지볶음, 가지 전, 가지 튀김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