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사람들이 물과 함께 마시면 복용하기 편한 알약 형태로 만들어진 처방약과 영양제를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알약을 먹을 때 하지 말아야 하는 이 사소한 행동 때문에 약 성분을 변질시키고 오히려 몸에 해를 끼치는 상황을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이 행동은 바로 손에 알약을 덜어서 먹는 행동입니다.
통이나 개별 포장에 들어있는 알약을 먹을 때는 손에 닿지 않게 먹어야 합니다. 보통 알약을 먹을 때 통에 손을 넣어 한 알을 꺼내거나 손바닥에 약통을 뒤집어 한 알만 꺼낸 뒤 다시 넣고는 하는데 이는 매우 안 좋은 행동입니다.
너무나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손은 깨끗이 씻는 다고해도 금방 각종 세균으로 오염됩니다. 그 상태로 알약을 손으로 집으면 약통 전체가 오염될뿐만 아니라 그로인해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알약은 무조건 용기 뚜껑에 한 알씩 덜어서 먹는 것이 좋고 약통에 손을 댈 때는 깨끗이 씻은 후 만져야합니다.
그리고 간혹 기존의 약통에서 다른 통으로 약을 옮겨 담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알약을 변질시킬 위험이 있어 좋지 않은 방법이므로 가능한 원래의 용기에 그대로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알약을 보관할 때는 습기로 인해 영양소와 성분을 파괴 시키는 냉장고는 피해야 하고 건조하면서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소한 습관 하나 때문에 건강을 위해 먹는 영양제나 알약을 오염시키지 말고 올바르게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